본문 바로가기
Colorful Moment/IT News

[뉴스기사] AI 스타트업 서비스 유료화 시작

by 뒹굴거리는프로도 2024. 11. 20.
반응형

 


 

최근 AI 스타트업들이 서비스 유료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. 

[출처. 한국경제신문]

 

 

지난해 12월 전면 무료화를 선언했던 AI 스타트업 뤼튼은 최근 유료 버전 슈퍼챗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가 더 자연스러운 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

다른 국내외 AI 서비스들도 기본적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면서, 고급 기능이나 추가 사용량에 대해서는 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챗GPT, 퍼플렉시티, 어도비파이어플라이 등의 서비스에서 이러한 정책을 볼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유료화 전환 기조는 AI 스타트업의 높은 운영 비용과 대규모언어모델(LLM) 개발사에 지불해야 하는 모델 사용료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. 

 

[출처. 한국경제신문]

 

유료화가 진행됨에 따라, AI 이용료를 감당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사이의 학업 및 업무 격차가 벌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. 이는 단순히 AI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경제적 능력에서도 양극화를 초래할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
 

https://www.hankyung.com/article/2024111916581

 

AI 선생님·여친까지…"더 쓰려면 돈 내세요" 유료화 러시 [긱스]

AI 선생님·여친까지…"더 쓰려면 돈 내세요" 유료화 러시 [긱스], AI에 과금하는 스타트업 뤼튼, 캐릭터챗에 슈퍼챗 도입 제타·라이너도 부분 유료화 AI 인앱 구매 수익 50% 급증 한국 챗GPT 유료 전

www.hankyung.com

 

반응형